Q&A가 나온지 꽤나 흐르긴 했지만 세컨드 시즌 관련도 추가되었고, 번역이 많이 안 보여서 이참에 하게 되었습니다.
공식 Q&A가 갱신되면 같이 갱신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번역본 기준의 용어로 번역했기 때문에, 사용하시는 번역본마다 용어는 다소 차이날 수 있습니다.
원문: https://www.dracotrpg.com/revulture-qa
『광쇄의 리벌처』『세컨드 시즌』 종합 Q & A 입니다.
기재되어 있는 것 외에 눈치채신 점이 있다면, 문의로 연락해 주세요.
개별적으로 답변 드리기는 어려우나 추후 정오표 및 Q&A 작성에 참고하겠습니다.
갱신 이력
22/7/16 갱신, 세컨드 시즌 추가
21/11/10 갱신
21/7/27 갱신
21/4/29 Q & A 공개
Q. 《감정회로》를 사용할 때는, 지정한 《감정회로》에 맞춘 롤플레이가 필요합니까?
A. 《감정회로》에 의해 억제되었던 리벌처의 기능을 일시적으로 개방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하므로, 게임 디자인으로서는 「꼭 해보길 바란다」라고 하는 것이 답변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권장」입니다!
플레이어나 GM은 그때 여유에 맞춰 「《감정회로》를 사용합니다」라고 선언하는 것만으로, 확실하게 지정한 내용에 맞춘 롤플레이를 해도 OK입니다.
Q. 같은 《감정회로》의 내용을 같은 미션 중에 2회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기본적으로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롤플레이의 내용을 묶는 것이 아닙니다.
두 사람이 원한다면 같은 《감정회로》의 내용을 다른 것과 대용해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그 경우에도 《감정회로》가 3회까지 사용 가능하다는 전제는 그대로입니다!).
또, 《번아웃》에 의해서 같은 《감정회로》의 내용을 추가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Q. 같은 캐릭터를 사용하여 두 번째 이후의 세션을 플레이할 경우, 《감정회로》 중 2개는 이전의 것을 지속합니까? 아니면 3개 전부 다시 만들 수 있습니까? (21/7/27 추가)
A. 다시 만들어도 괜찮습니다.
번아웃에 의해 《감정회로》가 줄어든 경우는, 총수를 틀리지 않도록 해주세요.
Q. 판정의 다이스 수를 줄이는 효과를 적용한 결과, 【어택 판정】의 다이스 수가 0이 되었을 경우, 어떻게 처리합니까?
A. 【어택 판정】은 「실패」로 취급됩니다.
대미지를 가산하는 효과와 다이스 눈금을 조작하는 효과 등도 적용할 수 없습니다.
Q. 사거리 밖에서 【어택 판정】을 실시하고, 그것이 자동적으로 실패가 된 뒤, 히트 수를 증가시키는 어빌리티 등으로 【어택 판정】을 성공한 것으로 할 수 있습니까?
A. 아니요, 할 수 없습니다.
사거리 밖에서 실시한 【어택 판정】은 히트 수가 0이 아니라, 「실패」로 취급됩니다.
히트 수를 증가시키는 어빌리티나,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어빌리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사거리 내에서 【어택 판정】을 실시한 결과, 히트 수가 0이 되었을 때와는 상황이 다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Q. 한 번의 무브로 갔다가 오는 것은 가능합니까? (21/7/27 추가)
A. 네,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최대 6셀 이동할 수 있는 부스트 무브를 실시했을 때, 플라이트 레벨 2에서 5로 가고, 5에서 2로 돌아감으로써 「6셀 이동했다」라고 취급할 수 있습니다.
Q. 리벌처 턴 중 먼저 무브를 실시하고, 그 직후에 《창현(소켄)》에 의한 어택을 실시하고, 연속적으로 《창현》에 의한 어택을 실시할 경우, 2회의 어택에 각각 참조되는 [ 당신이 이 턴 중 마지막으로 실시한 무브의 거리 ]는 모두 처음 실시한 무브의 거리입니까? (21/7/27 추가)
A. 네, 맞습니다.
Q. 에너미 독트린이 여러 번의 【어택 판정】을 실시하는 경우 「【어택 판정】을 받으면 1회 무브할 수 있다」는, 【어택 판정】마다 실시할 수 있을까요? (22/7/16 추가)
A. 【어택 판정】 후 무브는 독트린으로 설정된 모든 【어택 판정】이 끝난 후에 1회만 실시할 수 있습니다.
Q. 소라바미의 독트린이 실행되었을 때, 지정된 【어택 판정】의 범위 내에 리벌처가 없을 때, 「【어택 판정】을 받으면 1회 무브할 수 있다」의 룰이 적용됩니까? (22/7/16 추가)
A. 아니요, 적용되지 않습니다.
Q. 리벌처 턴 시작시 타이밍이 「턴 개시 시」인 어빌리티와 지아드 에너지 획득은 어느 쪽을 먼저 합니까?
A. 타이밍이 「턴 개시 시」인 어빌리티를 먼저 사용하고, 그 후에 지아드 에너지를 획득해 주세요.
Q. 《창현》 등, 웨펀이나 어빌리티의 효과에 있는 「지아드 에너지를 획득」이란, 획득하는 개수의 차이를 제외하고, 턴 개시 시에 실시하는 지아드 에너지 획득의 순서와 같습니까?
A. 네, 맞습니다.
「지아드 에너지를 획득」 할 때의 순서는, 반드시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정된 개수의 다이스를 굴린다.
②그렇게 나온 눈금을 지아드 에너지로서 획득한다(지아드 에너지 다이스를 놔두는 곳에 둔다)
Q. 같은 타이밍을 갖는 어빌리티를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까?
예를 들어, 【슈발리에님께】에 의해 다이스를 다시 굴린 후, 그 결과에 【굿 툴】을 사용하여 눈금을 변경할 수 있습니까?
A. 네, 가능합니다.
Q. 【불패의 맹금】이나 【전장의 지배자】를 하나의 【어택 판정】에 대해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네, 가능합니다.
Q. p141에 적혀있는 「히트 수를 증가한다」 효과를 가진 어빌리티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 21년 4월 시점에는 【알바트로스 사이트】(p44)가 있습니다.
Q. 「1턴당 1회」라고 쓰여져 있는 어빌리티는, 자신의 턴 내에서 사용을 했더라도, 에너미의 턴으로 바뀌면 다시 사용이 가능한 것일까요? (21/7/27 추가)
A. 네, 사용 가능합니다.
【화력 지원 요청】
Q. 【어택 판정】의 히트 수가 0이 된 후에 이 어빌리티를 사용한 경우, 타겟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까?
A. 아니요, 히트 수가 0인 경우에는 【어택 판정】은 실패가 됩니다.
실패했을 경우, 대미지를 주는 순서가 원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대미지를 가하는」 효과의 【화력 지원 요청】은 가산되지 않습니다(즉,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스카이 댄서】
Q. 이 어빌리티를 사용하여 【어택 판정】을 실시했을 경우, 에너미 리액션 독트린 발동 조건의 기준은 「스카이 댄서」 적용 전의 셀 위치입니까? (21/7/27 추가)
A. 네, 그렇습니다.
또, 리액션 독트린은 스카이댄서의 처리가 모두 끝난 후 실행됩니다.
Q. 「웨펀이나 크로니클은 브리핑에서 교체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A. 아카이브 시트에서 현재 장비하고 있는 것과 다른 웨펀이나 크로니클이 있는 경우, 그것과 교체할 수 있다는 룰입니다.
교체할 수 있는 것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예를 들어 초진初陣의 리벌처 등), 이 룰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Q. 세션 시작 시나 브리핑 시 크로니클이나 무기를 2개 미만으로 할 수 있습니까?
A. 네, 가능합니다.
Q. 같은 크로니클을 2개 동시에 취득할 수 있습니까? (21/7/27 추가)
A. 아니요, 할 수 없습니다.
Q. 웨펀: 캐논의 목표치 항목에 「나온 눈의 합계가~」라고 적혀 있는 것은 소비하는 지아드 에너지의 합계라는 말씀이신가요? (21/7/27 추가)
A. 네, 그렇습니다.
Q. 리벌처 턴 중, 먼저 무브를 실시하고, 그 다음에 《창현》으로 【어택 판정】을 실시했습니다. 그 후, 소라바미의 리액션 독트린으로 플라이트 레벨을 2셀 이동했습니다.
그 후의 타이밍에 【스카이댄서】를 사용하여 《창현》으로 다시 【어택 판정】을 실시했을 경우, 참조하는 값에 변경이 있습니까? (22/7/16 추가)
A. 아니오, 없습니다.
무브는 이동을 하는 리벌처의 행동으로, 이동이나 배치와는 분리하여 처리됩니다. 《창현》은 「당신이 이 턴 중 마지막으로 행한 무브의 거리」를 참조하기 위해 상기 예에서는 최초로 행한 【어택 판정】과 같은 내용으로 판정과 대미지를 처리해 주십시오.
(역주: 이동이나 배치와는 분리 > 단순 이동과 배치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무브로 취급하지 않습니다의 효과나 독트린으로 인한 배치는 참조할 거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뜻 같습니다.)
Q. 《어치브먼트》 획득 시, 그 명칭은 시나리오로부터 지정되는 것입니까?
A. 기본적으로는 맞습니다.
이것은, 그 시나리오를 클리어했다고 하는 《어치브먼트》를 획득하고 있다, 라는 상정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절대적인 룰이라고 하고 싶지는 않아서, p153의 《어치브먼트》 획득에서 굳이 설명을 넣지 않았습니다.
당신이 플레이했던 시나리오에서 《어치브먼트》의 명칭이 지정되지 않았을 경우, 혹은 《어치브먼트》의 명칭이 지정되어 있는 시나리오를 동일하게 2회 이상 플레이할 경우에는 임의의 명칭으로 획득하세요!
Q. 시나리오에서 미션 클리어 후 얻을 수 있는 《어치브먼트》의 명칭이 정해져 있는 경우, 어떻게 《어치브먼트》를 획득합니까? (21/7/27 추가)
A. 룰북의 어치브먼트 리스트로부터 원하는 효과를 선택해서, 그 후, 그 명칭을 시나리오로 획득한 《어치브먼트》의 것으로 대체해 주세요.
Q. 《어치브먼트》를 획득하기 위해 「감상을 (중략) 공개한다」는 룰에서, GM은 감상을 공개하지 않아도 영향은 없을까요? (21/11/10 추가)
A. 네, 그렇습니다.
물론, GM의 소감 공개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Q. 「인게이지먼트」를 이미 미션을 수행한 적이 있는 페어에게 적용할 경우 도입 방법을 알려주세요. (22/7/16 추가)
A. 세션을 진행한 횟수에 맞춰 둘이서 취득 수를 정해주세요.
Q. 무브나 공격에 의한 소비가 아니라 임의로 지아드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A. 기본적으로 지아드 에너지는 행동을 통해 소비하는 것을 상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왕복 무브를 반복하는 등, 전투 상황을 바꾸지 않는 형태로 지아드 에너지를 줄이는 작업이 되어 버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GM이 허용한다면 지아드 에너지를 임의로 소비하는 것을 가능합니다.
(역주: 지아드 에너지를 어쩔 수 없는 상황(에너지 저장 용량에 임박한 경우) 일부러 에너지를 버리려고 무브를 반복하는 등의 행동은 하지 말고, GM이 허용한다면 소비가 가능하다는 것 같습니다.)
Q. 리벌처의 지아드 에너지가 0개가 된다면 강제로 턴이 종료되는 것입니까? (22/7/16 추가)
A. 아니요, 리벌처의 턴 종료는 플레이어의 선언에 의해서만 이루어집니다.
(역주: 기본 룰북에는 상반된 내용이 적혀있으니 탁의 인원끼리 상의한 후 결정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만, 감정 회로 등의 효과로 에너지를 다시 얻을 수는 있으니 Q&A 기준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Q. 「실드 내구력을 감소한다」와 「대미지」는 다른 겁니까?
A. 네, 다른 겁니다.
Q. 「실드 내구력을 감소한다」는 효과에, 【지아드 스피어 집중 전개】 등 대미지를 반감・경감하는 어빌리티는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아니요, 사용할 수 없습니다.
Q. 실드 내구력은 「턴 종료시 1점이라도 남아 있으면 초기치까지 회복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것은 상대방의 턴 종료 시에도 적용되는 것입니까? (21/7/27 추가)
A. 네, 리벌처 턴 종료 시와 에너미 턴 종료 시, 각 타이밍에 초기치까지 회복됩니다.
Q. 미션 개시 시 공개되는 에너미 정보를 알려주세요.
A. 미션 개시 시 공개되는 것과 비공개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 공개되는 것
・ 에너미가 배치된 플라이트 레벨
・ 모든 《메인 독트린》의 내용
・ 도입 묘사 등, 상황이나 외관에 대한 정보
★ 비공개되는 것
・에너미의 실드 매수
・에너미의 실드 내구력(※)
・모든 《메인 독트린》의 조건
・모든 《리액션 독트린》의 조건
・모든 《제노사이드 독트린》의 조건과 내용(※)
※ 《어치브먼트》 효과에 따라 실드 내구력과 《제노사이드 독트린》의 조건을 아는 것은 가능합니다.
==========
다만 플레이어가 초보거나 GM이 매우 우수한 피앙세를 연출하고 싶거나, 최초 공개되는 것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전투를 즐기고 싶은 경우 등에는, 「비공개되는 것」의 일부나 모든 것을 공개해도 무방합니다.
Q. 《리액션 독트린》이 실행될 때, 그 조건도 공개되나요?
A. 아니요, 공개되지 않습니다.
Q. 《메인 독트린》이나 《리액션 독트린》 실행 시에, 복수의 독트린의 조건을 실행할 수 있는 (조건이 겹치는) 경우, 그 독트린이 모두 실행되는 것입니까?
A. 아니요, 동시에 실행되는 《메인 독트린》이나 《리액션 독트린》은 내용에 그렇게 적혀 있는지 않는 한 하나 뿐입니다.
조건이 겹치는 경우, 내용에서 어느 쪽을 우선할지 적혀 있는 경우는 그쪽을, 적혀 있지 않는 경우는, 먼저 기재되어 있는 독트린을 실행해주세요.
가령 독트린 A와 B의 조건이 겹치고 어느쪽에도 우선 순위에 대한 기술이 없는 경우에는, A만 실행됩니다.
Q. 1회의 독트린에서 여러 번의 【어택 판정】을 할 경우, 지아드 스피어 집중 전개 등 소라바미의 【어택 판정】과 관련된 어빌리티는 【어택 판정】마다 실시합니까? (22/7/16 추가)
A. 【어택 판정】 자체에 간섭하는 어빌리티 등은, 각 【어택 판정】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리벌처가 있는 셀을 통과할 때마다」라고 하는 것은 에너미가 그 셀에 들어갔을 때를 가리키는 것일까요? 아니면, 그 셀에서 나올 때를 가리키는 걸까요? (22/7/16 추가)
A. 소라바미가 리벌처가 있는 셀에서 「나올」 때를 말합니다.
Q. 【어택 판정】의 히트 수가 0이 되었을 때, 리액션 독트린이 실행됩니까? (22/7/16 추가)
A. 네, 실행됩니다. 공격이 빗나가거나 유효하지 않았을 뿐, 공격 자체는 행하고 있는 취급입니다.
(역주: 즉, 공격을 할 때마다 리액션 독트린을 조건에 맞게 1번씩 실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소라바미 가시복(하리센본)형
Q. 이 소라바미의 실드를 WG 플뤼겔 R로 파괴한 경우, 2번째 실드도 파괴하지 않는 한 초과 대미지는 무효화하지 않으므로 리액션 독트린의 [ 실드 파괴시 무효화된 대미지의 점수 ]는 0이 됩니까? (21/7/17 추가)
A. 네, 그렇습니다.
Q. 캐릭터 로스트는 시트에 어떻게 관리하나요?
A. 특별한 항목은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설정란 등 임의의 장소에 기입하여 관리해 주십시오.
Q. 「초과 대미지가 다음 실드에 관통한다」타입이나 「여러 장의 실드를 파괴한다」 타입의 독트린을 받아 실드가 파손되고 퍼지를 행할 경우, 독트린의 효과는 새로운 실드에도 영향을 미칩니까? (22/7/16 추가)
A. 아니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어택 판정】의 모든 효과가 종료된 타이밍에 퍼지를 행한 것으로 취급하십시오.
단, 하나의 독트린 내에서 여러 번의 【어택 판정】을 실시하는 독트린으로, 【어택 판정】이 실행되지 않는 것이 있는 경우는 퍼지가 적용된 후에 계속 【어택 판정】이 이루어집니다.
Q. 일본식 캐릭터나 일본식 포트리스를 묘사하고 싶은 경우, 「리벌처」나 「피앙세」는 일본어로 표기한다면 어떤 표현이 될까요?
A. 향후 공식적으로 등장할 가능성은 있습니다만, 현시점에서는 유저 여러분이 작성한 오리지널 포트리스에 맞추어 독자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공식적으로 등장했을 경우에도, 그것이 여러분이 작성한 포트리스와는 다른 포트리스가 되기 때문에, 작성한 것을 고쳐 쓰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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